교육과정 기록/☕ Java
객체지향개념 정리
춘식이왔엉
2022. 3. 22. 18:26
객체지향 언어
- 80년 초 소프트웨어의 위기 → 빠른 변화를 못쫓아감
- 해결책으로 객체지향 언어를 도입 ( 절차적 → 객체지향)
-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, 중복 코드 제거
- 객체지향 언어 = (기존)프로그래밍 언어 + 객체지향개념(규칙)
1. 캡슐화
2. 상속
3. 추상화
4. 다형성
클래스와 객체
클래스 -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/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
객체 - 실제로 존재하는 것. 사물 또는 개념/ 객체가 가지고 있는 기능과 속성에 따라 다름
ex) 클래스- tv설계도/객체- tv
객체 = 속성(변수) + 기능(메서드)
- 클래스가 왜 필요? →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
- 객체가 왜 필요? → 객체를 사용하기 위해
- 객체를 사용한다는 것은? → 객체가 가진 속성과 기능을 사용
하나의 소스파일에 여러 클래스 작성할 때 주의점
1. 하나의 소스파일에 둘 이상의 public class가 존재하면 안된다.
2. 소스파일의 이름이 public class의 이름과 일치해야 한다.
3. 대소문자를 구문한다.
//객체의 생성
클래스명 변수명; //클래스의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를 선언
변수명 = new 클래스명(); //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후, 객체의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
Tv t; //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
t = new Tv(); //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,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
//객체의 사용
t.channel = 7; // Tv인스턴스의 멤버변수 channel의 값을 7로 한다.
t.channelDown(); // Tv인스턴스의 메서드 channelDown()을 호출한다.
System.out.println("현재 채널은" + t.channel + "입니다.");